본문 바로가기
직업 정보

PR마케팅, 브랜드 이미지의 긍정적 인식 효과

by 그궁이 2023. 5. 4.

1. PR마케팅이란

PR(공공연관) 마케팅이란 Public Relations의 약어로, 기업이나 조직의 이미지를 공공연관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선호도를 높이고, 브랜드 이미지를 쌓고,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마케팅 방법론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이나 조직은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 경쟁 업체와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2. PR마케팅 방법

 - 언론 매체를 통한 PR활동

 - 이벤트 및 체험형 마케팅

 - 콘텐츠 제작 및 배포

 -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3. PR마케팅의 관점

1) 브랜드 이미지 관점

 PR마케팅은 기업이나 조직의 이미지를 홍보하고, 브랜드 인식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기업의 가치와 이념을 강조하며,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2) 소비자 관점

 PR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이벤트나 콘텐츠를 제공하여,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강화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기업이나 조직과 친근하게 느끼며, 브랜드와의 유대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3) 공공이익 관점

 PR마케팅은 기업이나 조직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공공이익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한 관점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이나 조직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으며,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즉, PR마케팅을 보는 관점은 브랜드 이미지, 소비자, 공공이익 측면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이나 조직은 자사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개선하며 사회적 책임도 다하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4. PR마케팅의 성공사례

- Apple Inc:  Apple은 글로벌 기술 기업으로서 광고를 사용하지 않고 대중들에게 자사의 제품을 홍보합니다. 대신, Apple은 제품 출시 전 이벤트를 개최하거나 보도자료를 배포함으로써 PR마케팅 전략을 활용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Apple브랜드 인식을 높이고 대중들의 관심을 끌어올리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 Airbnb: Airbnb는 공식적인 마케팅 예산이 적은 스타트업 기업이었습니다. 하지만 회사는 PR마케팅 전략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예를 들어, Airbnb는 "사람들과 연결되는 새로운 방법"이라는 슬로건으로 시작하여 이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참여 공유라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또한, 뉴욕의 한 아파트에서 '에어비앤비 놀이터'라는 이벤트를 개최하여 인기를 끌었습니다.

 

- Coca-Cola: 코카콜라는 PR마케팅 전략을 이용하여 "열려라, 코크!"라는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캠페인은 고객들이 코카콜라와 직접적으로 소통할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코카콜라는 또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미니쿠키포리아'(Mini Coke Museum)를 개최하여 브랜드 인식을 높였습니다. 이러한 PR마케팅 전략은 코카콜라 브랜드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소비자들의 호감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댓글